당원존 자유게시판

육사 홍범도 흉상 철거 주도자, 국정교과서 집필 ‘뉴라이트’ 나종남 교수였다

  • 2023-09-06 20:46:46
  • 60 조회
  • 댓글 0
  • 추천 0

육사 홍범도 흉상 철거 주도자국정교과서 집필 뉴라이트’ 나종남 교수였다

입력 : 2023.09.05 17:38 탁지영 기자 유새슬 기자

 

 나 교수육사 기념물 재배치 위원회 간사

2016년 박근혜 정부 때 국정교과서 집필

뉴라이트 건국절 사관·박정희 미화 논란

윤 정부 뉴라이트 역사관’ 도마 오를 듯

 

 

 육군사관학교에 설치된 홍범도 장군 등 독립운동가 5인의 흉상 철거를 주도했던 육사 기념물 재배치 위원회’(위원장 김순수 교수부장)의 실무 총괄자가 나종남 육사 군사사학과 교수로 5일 확인됐다.


나 교수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교과서 현대사 집필진이었다뉴라이트 성향으로 평가받는 한국현대사학회가 출범한 2011년 당시 언론 보도를 보면 창립준비위원 명단에 나 교수 이름이 명시돼 있다윤석열 정부와 군이 소련공산당 가입 이력을 문제 삼아 홍 장군 흉상 철거를 결정하면서 친일 전력이 있는 백선엽 장군의 웹툰은 복원시키는 등 독립운동사 지우기에 나선 배경에 뉴라이트 세력이 있다는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이날 경향신문이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확인한 결과 나 교수는 육사 기념물 재배치 위원회 간사로 실무를 총괄하고 있다독립운동가 흉상 철거 논란이 일어난 뒤 재배치 위원회 인사 명단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 교수는 2016년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교과서 현대사 집필진으로 참여했다당시 국정교과서 현대사 부분에는 1948년 815일에 대한민국이 건국됐다는 뉴라이트의 건국절 사관이 그대로 담겼고박정희 정부와 재벌을 미화하는 부분이 늘어 논란이 됐다.


나 교수는 국정교과서 논란 당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박정희 전 대통령을 찬양하는 학자들의 글을 공유했던 사실이 드러나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나 교수가 2014년 공유한 글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독립군 토벌 사실이 100% 날조됐다” “자유라는 것은 그 나라의 수준에 맞게 제한돼야 한다이를 가지고 독재라고 매도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등 박 전 대통령을 칭송하는 주장만 나열됐다.


한국현대사학회는 뉴라이트 인사들이 주축이 돼 만든 단체다이 학회는 이명박 정부 때인 2011년 역사교과서에서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꿔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박근혜 정부 때인 2013년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를 축소·왜곡하거나 이승만·박정희 정부를 미화했다는 비판을 받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집필한 곳이다.


나 교수는 <대한민국 건국의 재인식집필에도 참여했다이 책은 1948년 815일 이승만 정부의 탄생을 건국일로 보는 뉴라이트 인사들이 2008년에 건국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출간됐다김영호 통일부 장관도 공동저자로 들어가 있다.


뉴라이트 인사인 나 교수가 육사 기념물 재배치 위원회 총괄자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윤석열 정부의 뉴라이트 역사관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그간 군과 정부는 홍 장군 흉상을 독립운동 업적을 잘 드러낼 수 있는 곳으로 이전하는 것뿐이지 뉴라이트 이념에 편향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혀왔다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극우 뉴라이트의 편향된 이념이 대한민국 이념이 돼야 하냐는 설훈 민주당 의원에 윤석열 정부가 극우 뉴라이트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시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정성호 의원은 육사 내 독립운동가 흉상 철거를 주도한 인물이 극우 성향의 박근혜 정부 국정교과서 집필진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국방부와 육사는 역사 왜곡 논란을 일으킨 국정교과서 집필진을 총괄책임자로 임명한 이유와 위원회 전체명단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

최신글

최신댓글

신고하기
신고 게시물은 삭제되며, 해당 게시물을 올린 유저는 덧글쓰기 및 글쓰기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허위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되오니, 그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