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백승아 원내대변인] 뉴라이트 김형석 독립기념관장의 망언에 이은 상습 근무태만,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퇴해야 합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808
  • 게시일 : 2025-10-06 14:32:39

백승아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 뉴라이트 김형석 독립기념관장의 망언에 이은 상습 근무태만,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퇴해야 합니다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추석 연휴에도 독립기념관에서 김형석 관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며 농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김형석 관장은 국민 앞에 사죄는커녕, 국회에서 난동사태를 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을 조롱했습니다. 이제는 상습적 근무태만이 의심되는 관용차 운행 기록까지 확인됐습니다. 

 

친일파의 명예회복은 주장하면서 "광복은 연합국의 선물"이라는 망언으로 독립운동을 부정하고, 독립기념관을 사적으로 활용한 김형석 관장은 독립기념관장으로서 완전히 부적격합니다. 

 

김형석 관장은 역사와 독립운동가 앞에 부끄럽지 않습니까? 아니면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입니까? 정치적 야욕과 입신을 위해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나라를 팔아먹고 부귀영화를 누렸던 친일파와 다를 바 없습니다. 

 

더 이상 독립지사와 그 후손들의 명예를 짓밟지 마십시오. 김형석 관장은 역사와 국민 앞에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사죄하고, 즉각 사퇴해야 합니다. 아울러 국가 위기 상황에서 외유성 해외출장을 떠난 박지향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김낙년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을 비롯한 뉴라이트 기관장들도 함께 자리에서 물러나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뉴라이트 청산을 위해 끝까지 싸우겠습니다.

 

2025년 10월 6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