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김한길 당대표, 제1차 민주당AI대책특별위원회의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178
  • 게시일 : 2014-01-23 09:26:26

김한길 당대표, 제1차 민주당AI대책특별위원회의 모두발언

    

□ 일시 : 2014년 1월 23일 오전 8시 30분

□ 장소 : 국회 본청 귀빈식당 별실 1호

    

■ 김한길 당대표

    

농식품부 주이석 농림축산검역본부장께서 한 살처분 이야기 들으니 가슴이 섬뜩하다. 뉴스에서 오리나 가축들이 살처분 당하는 장면이 참으로 가슴 아프다. 그 가축들의 주인들의 가슴은 어떨까. 아마도 우리보다 훨씬 힘들어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그런 장면을 보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과연 이것이 정부차원에서 제대로 대응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진 것이 사실이다.

    

제가 그제 전라북도 대책본부에 가서 설명을 들었지만, 아직도 감염원이 철새인지 아닌지를 분명하게 결론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감염원이 분명히 규명되지 못하면 대처방안도 분명하게 우리가 확정할 수가 없는 상태가 아닌가. 그렇다면 우리가 제대로 잘 대처하고 있는 것이라고 자신할 수 있는가 하는 지적의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다.

    

우리 당은 농가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과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는 데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긴급하게 AI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위원장인 김춘진 의원을 중심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부디 오늘 간담회에서 AI사태에 대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더 이상의 확산은 막아야 하고, 피해도 최소화해야 한다. 무엇보다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직접 피해를 입는 축산농가 당사자들이 시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

    

2014년 1월 23일

민주당 공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