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대전시의회 파행 및 지방의회 일부 의원들의 각종 해당 행위 관련 향후 조처

  • 게시자 : 대전시당
  • 조회수 : 60
  • 게시일 : 2020-07-17 15:18:08

대전시의회 파행 및 지방의회 일부 의원들의 각종 해당 행위 관련 향후 조처

 

대전시의회와 기초의회 원 구성 과정에서 벌어진 파행 운영과 각종 해당행위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의 향후 조처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다.

 

우선 대전시의회와 기초의회 원구성과 관련해 파행과 당내 파열음을 일으켜 시민 여러분께 큰 심려와 우려를 끼친데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번 대전시의회의 의장단과 원 구성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이 보이는 당내 화합과 합의, 민주주의 기본원칙을 무시한 분열, 분파적 행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원 구성과 관련한 지방의회 파행 운영과 당내 분열에 대해 시민들의 항의와 당원들의 징계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자신의 책임을 방기하고 분열을 조장하며 당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부 의원의 각종 해당 행위에 대해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임을 다시 한번 밝힌다.

 

이어 이에 대한 대전시당의 향후 조처에 관해 말씀드린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은 오늘 열린 회의에서 시민과 당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대전시의회와 기초의회의 파행 운영과 일부 의원들의 당론과 합의 사항 거부행위, 해당 행위 등에 대한 전반적인 판단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조사 명령을 발동하기로 했다. 이전 심의 내용과 더불어 이번 지방의회 원 구성 관련한 모든 사태를 종합해 판단하겠다는 결정이다

 

이에 시당은 그동안 수집된 자료와 함께 앞으로 철저하고 세밀하게 당내 분열과 해당 행위에 대한 조사에 나설 것이며, 윤리심판원은 이달 중 이들에 대한 처분을 확정하겠다고 밝혔음을 알려드린다.

 

시당은 또 재발 방지와 관련해서는 이번 사태와 관련 분명한 책임을 묻는 동시에 시민단체 등과의 정책토론회를 통해 제도개선 방안과 대안을 마련하고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자치당규에 명시하는 등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약속드린다.

 

마지막으로 대전시의회 상임위 구성과 관련한 파행 운영 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시의회에 당부드린다.

 

시의회 상임위 배정에 대해서는 시당이 개입할 필요도, 방법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나타난 일부 의원들의 행태에 대해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해당 행위로 판단되며, 이는 시민의 의사에도 크게 반하는 행위임을 서둘러 깨달아야 할 것이다.

 

시의회는 이 같은 일부 의원들의 이해관계 때문에 더 이상 멈춰서는 안 된다. 부디 대전시와 함께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당면한 현안에 대한 대안을 만드는 일하는 시의회가 되기를 바란다.

 

2020717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 대변인 최영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