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김현정 원내대변인] “불체포 특권 뒤에 숨어 수사를 회피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해야 한다.” 추경호 의원님 말씀입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311
  • 게시일 : 2025-11-03 18:41:33

김현정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 “불체포 특권 뒤에 숨어 수사를 회피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해야 한다.” 추경호 의원님 말씀입니다

 

내란특검이 추경호 국민의힘 국회의원에게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특검은 지난달 30일 추 의원을 불러 조사했고, 오늘 ‘계엄 해제 표결이 무산된 경위에 대해 다수의 증거와 진술을 확보했다’며 범죄의 중대성과 증거 인멸 우려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추경호 의원은 ‘불체포 특권’ 포기를 서약한 바 있습니다. 또한 작년 9월 국민의힘 원내대표 시절, 회의를 주재하며 “더 이상 민주당 의원들이 불체포 특권과 다수당 권력 뒤에 숨어 수사를 회피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도 있습니다.

 

추경호 의원은 스스로 서약하고 말한 바대로,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떳떳이 나서길 바랍니다. 

 

앞서 구속된 권성동 의원 역시 체포동의안 표결 본회의에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고자 노력했지만, 결국 구속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는 부디 뻔뻔한 변명과 남 탓 대신 떳떳하게 나서 모든 진실을 밝히길 바랍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보고되면 절차에 따라 표결에 나설 것입니다.

 

2025년 11월 3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