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박수현 수석대변인] 한중관계 전면복원의 원년, ‘신 벽란도 시대’를 함께 열겠습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68
  • 게시일 : 2026-01-05 22:00:00
박수현 수석대변인 서면브리핑

■ 한중관계 전면복원의 원년, ‘신 벽란도 시대’를 함께 열겠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국익중심의 실용외교가 다시 한번 빛을 발했습니다.

오늘 한중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은 상품과 사람이 오가는 관계를 넘어 기술과 가치, 신뢰가 흐르는 ‘신 벽란도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된 산업·환경·AI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14건의 MOU와 K-푸드, 콘텐츠, 친환경 등 양국 기업이 체결한 MOU는 우리 경제의 미래 엔진인 AI와 디지털, 그리고 산업 전반에 거대한 ‘기회의 문’이 될 것입니다.

특히, 15년 만에 구축된 한국 산업부와 중국 상무부 간 장관급 정례 협의체를 통해 경제·통상 분야에서 ‘벽란도 정신’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불과 두 달 전 경주에서 열린 정상회담을 통해 한중 양국의 관계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었습니다.

이제 양국은 민생과 평화, 경제를 서로 지원하며 상생을 실현하는 ‘한중관계 복원의 원년’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국익을 우선으로 우리 기업과 국민을 위한 성과를 이뤄낸 이재명 대통령과 정부관계자들의 노력에 아낌없는 찬사를 드리며, 우리 경제와 평화를 위한 한중관계 복원을 지지해 주신 국민께 감사드립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익중심 실용외교의 성과가 국민의 식탁과 기업의 장부에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2026년 1월 5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