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이재명 당대표, 미래거버넌스위원회 출범식 인사말
이재명 당대표, 미래거버넌스위원회 출범식 인사말
□ 일시 : 2024년 11월 27일(수) 오후 2시
□ 장소 :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
■ 이재명 당대표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함께 만들어갈 미래거버넌스위원회 여러분, 환영합니다. 고맙습니다. 각자 다른 모습으로 살던 세계가 최근에 여러가지 공통의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기후 위기·팬데믹·글로벌 통상 안보 환경 변화, 이런 것들로 인해서 경제적 불평등·사회적 갈등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초과학 기술의 시대, 신문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미래에 대한 기대를 심기도 하지만 동시에 또 불안을 촉구하기도 합니다.
오늘 함께 참여해 주신 분들께서 세계를 무대로 각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해오신 만큼 이러한 인류 공통의 문제를 함께 풀어갈 미래거버넌스위원회가 앞으로 크게 기대가 됩니다. 정말로 유례가 없는 대전환의 시대, 그리고 겹겹의, 소위 '중첩된 위기'로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지금, 우리가 국민의 삶을 책임지고 또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해 나가야 될 것 같습니다. 민주당은 이런 막중한 책임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미래거버넌스위원회를 출범합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위기는 언제나 기회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서 AI 시대의 높은 생산력을 신성장, 그리고 지속 성장의 동력으로 삼을 수도 있고, 또 한편으로 모두가 함께 잘 사는 공동체로 발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기후 위기도 국가가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서 신재생 에너지 사회를 위한 에너지 고속도로를 제대로 건설하면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고, 소멸해가는 지방도 살리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사회로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혹여라도 미리 대비하지 못하고 변화에 끌려가면 이 기술 발전의 혜택이 특정 소수에게 집중돼서 이것이 오히려 경제 침체를 불러오고 극단적인 양극화·사회적 갈등의 단초가 될 것입니다. 민주당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미래 비전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겠습니다. 파탄난 민생 위기 극복은 물론이고, 무너진 국가 비전을 바로 세워서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확실하게 준비해 가겠습니다. 미래거버넌스위원회가 이 변화와 혁신의 선두에 서 주시기를 기대하고 또 격려합니다. 고맙습니다.
2024년 11월 2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