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제19대 국회 제2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 모두발언
제19대 국회 제2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 모두발언
□ 일시 : 2013년 5월 15일 오전 10시
□ 장소 : 국회 본청 246호
■ 김한길 대표
아주 중요한 날이다. 앞으로 일 년 동안 민주당의 의정활동을 이끌어갈 여러분의 대표를 뽑는 날이다. 세분 후보들 오늘 아주 멋진 차림으로 서있는 것을 보고, 환한 표정인 것을 보고 다행이다 싶다.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불협화음 없이 선의의 경쟁을 당당하게 펼쳐주신 세분 후보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후보들 입장에서 보면 유권자의 신분인 의원들의 심오한 의중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 같아 애타는 면도 있겠지만, 제 경우로 비춰볼 때 의원들의 선택은 결과적으로 항상 현명했다고 생각한다. 세분 후보들과 의원들이 너무나 서로를 잘 알고 인간적으로는 매우 친한 관계인 것 다 알고 있지만 냉정한 마음으로 세분 중 누가 가장 유능한 원내대표가 될 것인가 잘 판단해 주시리라 믿는다.
어제 세분 후보들이 이 자리에서 토론회를 가졌는데, 의원들이 많이 오시지는 않았다. 토론회 과정을 보니 서로가 상대 후보에게 매우 쉽지 않은 질문을 던졌는데, 저는 속으로 저런 질문을 받는다면 제대로 대답할 수 있을까 걱정스러운 면이 있었는데 세분 후보 모두가 명쾌하게 모든 질문에 잘 답하는 것을 보고 세분 모두 자격 면에서는 미흡한 면이 없다고 생각했다.
부디 새 원내대표와 여러분과 제가 다 힘을 합쳐서 민주당이 다시 우뚝 설수 있는 날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으면 좋겠다. 감사하다
■ 박기춘 원내대표
우리당의 제2기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의원총회에 앞서서 제가 이제까지 138일 동안 원내대표를 해 왔다. 도와주신 126분 의원 모두에게 마음속 우러나오는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린다.
민주당의 위기상황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기꺼이 혁신에 동참해주신 의원들의 노고에 대해 진심으로 경의의 말씀을 드린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는 부족하고 목마른 것이 사실이다. 국민들은 끊임없는 혁신을 우리에게 요구하기 때문이다.
오늘 우리는 이러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고 민생과 변화를 이끌어갈 새로운 원내대표를 선출하게 된다. 경제민주화는 물론, 복지 확대, 한반도 평화 등 시대적 과제를 실천해 나갈 우리 당 원내대표를 선출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자리에 계신 세분 후보 모두 충분한 역량과 자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어제 토론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모두가 유권자의 마음으로 심사숙고하시어 민주당의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희망을 만들어 나갈 훌륭한 원내대표를 선택해주기 바란다. 어느 분이 되더라도 다른 두 분은 기꺼이 당선된 원내대표가 성공적으로 원내를 이끌어 갈수 있도록, 또 성공한 원내대표가 되는 길에 함께 하실 것이라 믿는다. 그것이 바로 민주당의 저력이기 때문이다. 그러겠다는 약속을 큰 박수로 공증 받아 놓으시기 바란다. 감사하다.
2013년 5월 15일
민주당 공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