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 기자간담회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629
  • 게시일 : 2014-03-30 11:28:09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 기자간담회 모두발언

□ 일시: 2014년 3월 30일 오전 10시 10분
□ 장소: 국회 대표 회의실

■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

오늘 안철수 대표 기자회견의 가장 핵심은 기초공천제 폐지에 대한 대통령과의 회담 제의이다. 일단 저희들은 오늘 기자회견을 3가지 의미로 평가한다.

첫째, 기초공천제 폐지를 포함한 정국현안을 대통령과 책임있게 논의하고 해결해 나가겠다는 결단의 리더십의 표현으로 해석한다.

두 번째, 야당 대표로서 기초공천 폐지라는 정국현안에 대한 책임성, 책임의 리더십에 대한 표현이다.

세 번째로 이제 지난 한달 간 여러 가지 어려운 과정들을 통해서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이 통합을 이뤘고, 이제 이런 통합의 과정이 끝이 났고, 여기서 형성된 안정적인 제1야당 대표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정국 현안을 책임 있게 리드해나가고, 해결해 나가겠다는 새로운 안정적 대표성의 리더십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오늘 제안에서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을 저희들은 뺐다. 저희들도 그간의 정치적 관성 때문에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왔는데, 안철수 대표께서는 영수회담이라는 용어는 절대 맞지 않다, 대통령과 야당대표가 만나는 것은 당연한 정치적 일상이 되어야 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것만큼이나 제1야당 대표와 소통하고 만나서 정국현안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은 가장 일상적인 새정치의 일환이 돼야 한다는 생각에서 영수회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제1야당 대표와 대통령과의 회담, 이런 식의 맥락을 통해서 제안을 했다는 말씀을 드린다.

기자여러분이 그러면 “김한길 대표도 같이 가느냐”고 물으실 것이다. 그것은 상관 없다. 1+2 해도 좋고, 작년 사랑재 회담에서는 황우여 대표님께서도 오셨는데, 그런 것들은 여야 간에 최소한의 절차와 논의를 거쳐서 회담의 형식은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회담의 의제에 대해서는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게 정치일정상 기초선거에 대한 공천폐지 문제이기 때문에 그게 주요 의제가 돼야 한다. 다만 그 나머지, 정국 여러 현안들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면 저희들은 개방적인 자세로 의제에 대해서 논의할 각오가 돼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2014년 3월 30일
새정치민주연합 공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