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김상곤 혁신위원장, 광주·전남 기초단체장 간담회 모두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 조회수 : 341
  • 게시일 : 2015-06-21 18:17:42
김상곤 혁신위원장, 광주·전남 기초단체장 간담회 모두발언

□ 일시 : 2015년 6월 21일 일요일 오후 5시
□ 장소 : 금수장 아리랑하우스(광주 동구 계림1동)

■ 김상곤 혁신위원장

휴일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구청장님들, 군수님들 함께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 이곳 광주에 오니 참으로 감회가 새롭다. 광주는 우리 당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다. 그리고 그러한 곳에서 광주호남의 민심을 기반으로 해서 여러분들께서 광주호남 민심을 함께 만들어가고 이끌어가는 과정을 여러분들이 성실하게 임해주시고 또 책임져주셔서 참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리고 싶다.

여러분들은 우리 당의 근간이다. 이곳에 협의회 의장님도 오시고 사무총장님도 오셨는데, 저희가 혁신위원회의 기초단체장 대표님을 포함시키고자 했던 것을 바로 우리 기초단체장님들께서 우리 국민들과 당원들과 언제나 함께하면서 국민과 당원의 건강과 행복을 앞서서 이끌어 나가지는 훌륭한 역할을 하고 계신 분들이기 때문이다.

여러분들 모두가 훌륭하게 잘 하고 계시는데, 오늘 이 자리에는 안 나오셨지만 남구청장님의 기사를 봤다. 한국 매니페스토 실천본부에서 바로 공약실천 계획서와 관련한 평가에서 처음으로 5년 연속 기초단체장들 중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으셨다고 기사를 접했다. 참으로 반가웠다. 그 중에서도 단체장님께서 공약 가계부를 만들어서 꾸준히 하고 있다는 것을 보고 이거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우리 당도 국민들의 가계부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고민하고 노력해 왔지만, 그게 쉽지 않고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들이 있게 되어 혁신위원회를 만든 것 아니겠는가. 혁신위원회는 국민의 가계부를 보다 건강하고 알차게 만들기 위한 기반을 닦는데 최선을 다하라는 국민과 당원의 명령에 의해서 만들어 진 것이기도 하다고 본다.

이러한 국민의 가계부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국민과 당원들의 목소리를 가능한 많이 듣고 그분들이 무엇을 원하는가, 그분들이 어디로 가고자 하는가 하는 것을 우리가 함께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우리 구청장님들과 군수님들께서 주시는 말씀은 참으로 유효하고 소중하다고 생각한다. 오늘 이 자리에서 많은 좋은 말씀들 해주시고, 혹시 이 자리에서 다 못하시는 말씀들이 있으면 협의회를 통해서도 좋고, 여러분들께서 직접 주셔도 좋다.

우리 당은 다시 한번 수권정당으로 가야한다고 본다. 혁신위원회도 우리 당의 구조와 체질을 바꾸어서 2016 총선승리, 2017 대선승리를 위한 기반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바로 여러분들과 함께, 또 당원과 국민들과 함께 우리 당의 정책을 만들고 우리 당이 가야할 길을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그동안에 있었던 갈등의 프레임이 아니라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서 우리 당이 나갈 길을 함께 찾아 나가고, 그것이 국민과 당원과 함께 할 때 우리는 수권정당의 길을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본다. 바로 영광을 되찾는 것이 아니라 영광을 다시 한번 만들어가고자 하는 것이 우리 혁신위원회가 가고자 하는 길이기도 하다.

여러분들께서도 우리 혁신위원회와 언제나 함께 해주시고, 비록 저희가 제한된 기간 동안 활동하지만, 그 기간 동안의 활동이 최선을 다해서 당원과 국민과 같이 갈 수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함께 해주시면 고맙겠다. 여러분들 다시 한번 휴일인데도 불구하고 오늘 자리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린다. 감사하다.

2015년 6월 21일
새정치민주연합 공보실